SEO에서 페이지 크기는 정말 중요한가요?
페이지 크기가 SEO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민해 본 적 있으신가요? 지금 데스크톱이나 모바일에서 특정 페이지를 로드할 때, 혹시 "이 페이지가 너무 커서 잘 안 뜨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스쳐 지나간 적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페이지 크기보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그리고 검색 엔진이 그 페이지의 콘텐츠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입니다.
페이지 크기는 크게 문제이지 않다
구글의 John Mueller는 페이지 크기에 대한 걱정은 다소 과장된 면이 있다고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봇이 HTML을 크롤링 할 때, 페이지 크기가 매번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만약 페이지가 지나치게 크다면, 그로 인해 페이지 속도가 느려질 수는 있지만, 단순하게 페이지가 큰 것이 메가바이트 한도를 초과해 인덱싱되지 않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사람이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3메가바이트에 달해 걱정된다고 말한다면, 이는 일반적으로 과도한 걱정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페이지 내의 각 콘텐츠 요소, 즉 '패시지'들이 어떻게 인덱싱되고 있는가에 대한 것이죠.
중요한 패시지 인덱싱 확인 방법
그렇다면 중요한 콘텐츠가 제대로 인덱싱되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Mueller는 가장 실용적인 방법으로 페이지 안의 중요한 구문을 검색 엔진에 직접 검색해 보라고 권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그 구문이 검색 결과에 제대로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있죠. 패시지랭킹 알고리즘 덕분에 구글은 이러한 중요 구문들을 효과적으로 인덱싱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사용자 경험이 더 중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페이지 크기가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페이지 속도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페이지를 경량화하여 속도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얼마나 유용하고, 명확하며, 관련성 있는가입니다.
결론: SEO의 핵심은 사용자에게 있다
SEO에서 페이지의 성공은 단순히 크기에 달려 있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그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로 인해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지가 결정적입니다. 콘텐츠가 명확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충실하게 제공한다면, 이는 구글 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검색엔진에서도 긍정적인 신호로 반영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SEO 전략에서 기술적 고려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사용자 중심의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구성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구글이 추구하는 검색 결과의 목표와 맞닿아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정확하고 값진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성공적인 SEO의 첫걸음입니다.



